기아 레이 터보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실제로 레이 터보 풀옵션 차량을 120,000km정도 주행했으며 자가정비로 관리했습니다. 의미없는 차량의 성능이나 스펙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차량 구매를 고려하신다면 2022년 레이 경차 혜택도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레이 터보 가격
레이 터보의 경우 현재 생산되지 않고 있으며 50,000 ~ 60,000km 주행한 풀옵션 중고 매물의 경우 약 800만원 선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일반 모델의 신차 같은 경우 2022년식 레이는 1,275만원 ~ 1,580만원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레이 터보 연비
기아자동차의 레이는 터보 모델과 일반 모델이 있습니다. 터보와 일반 모델은 출력에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경차에서 의미없는 출력의 차이를 느끼고 불편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경차를 선택했다는 것은 출력을 포기 했다는 뜻이니까요. 또한 경차는 당연하게도 고속도로에서 큰 차량이 지나가거나 바람이 불면 흔들립니다.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니 초보 운전자분들은 고속도로 주행은 자제하시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레이를 구매하시기로 결정했고 고속도로 장거리 출퇴근을 하신다면 ‘레이 터보 모델’ 을 구매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가장 큰 이유는 연비 때문입니다. 매일 왕복 90km 고속도로로 출퇴근을 한 결과 평균적으로 1리터 당 15.5km의 레이 연비가 측정 되었습니다. 급가속과 급감속 없이 ECO모드로 주행 했으며 보통 시속 100km정도로 다녔습니다. 시속 80km, ECO모드 주행시 레이 최대 연비 17km도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일반 모델의 레이는 고속도로에서 1리터당 13~14km 연비가 측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레이의 시내 연비는 터보 모델과 일반 모델 사이에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레이 터보의 정비성
레이를 120,000km를 타면서 기본적인 소모품인 오일, 오일필터, 에어필터, 에어컨 필터, 타이밍 벨트를 제외하고 큰 결함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인 소모품을 제외하고 제너레이터 교환, 조수석 도어 센서, 헤드 라이트 전구 교환을 각 1회 진행 했습니다.
모든 정비는 자가 정비로 수행했으며 가정용 공구 세트가 있다면 충분히 혼자 관리하실 수 있는 수준 입니다. 마지막으로 100,000km쯤부터 미션오일 누유 흔적이 보이지만 누유가 심하지 않아서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자가정비를 하기 위해서는 차량 정비 메뉴얼이 필요한데 레이 터보 정비 메뉴얼은 기아 기술정보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 터보 결함 내역 (13년식, 120,000km)
- 단순 소모품 교환 ( 오일 및 필터, 에어필터, 에어컨 필터, 타이밍 벨트)
- 조수석 도어 센서 1회
- 제너레이터 1회
- 헤드 라이트 전구 1회
- 미션 오일 누유 (약 100,000km)
레이 터보 경정비 준비물
기본적인 소모품을 교환하기 위한 공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토크렌치의 경우 준비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토크렌치 대신 볼트나 너트에 부하가 걸린 상태에서 1/4바퀴만 더 조여주시면 문제 없습니다.
- 토크렌치
- 라쳇 핸들과 복스 세트
- gsw 기아 메뉴얼
- 라이트
- 오일 필터 제거 툴
레이 터보 실내 공간
실내 공간은 경차 중에 정말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 터보의 숨겨진 공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운전석 및 조수석 아래 서랍
- 운전석 및 조수석 위 서랍
- 뒷좌석 아래 공간
- 뒷자석 발판 아래 서랍
- 트렁크 및 트렁크 아래 서랍
- 각 도어의 서랍
- 센터페시아의 작은 수납장들
-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의 서랍
레이 차박
레이 터보 차량은 차박으로 아주 좋은 차량 입니다. 시중에는 고품질의 레이 전용 장비들이 출시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차량보다 차박 아이템을 준비하기 수월 합니다. 입문용 레이 차박 아이템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용 에어 매트리스 (10cm)
- 전용 카텐트
- 전용 모기장
- 평탄화 나무판
- 뒷자석 폴딩을 위한 레일 컷팅
이 목록 외에도 수 없이 많은 아이템들이 있지만 위의 4가지 아이템은 필수적으로 준비하셔야하는 목록 입니다. 나무 판자로 평탄화 없이 에어매트를 사용해 보았지만 잠을 자기에 많이 불편했습니다. 쾌적한 차박이나 소풍을 원하신다면 평탄화 작업을 완벽하게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차박을 하실 때 작은 블루투스 스피커도 하나 준비하시면 더욱 즐거운 차박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팝송 rewrite the stars 추천 드립니다. 링크 누르셔서 가사의 의미를 하나씩 읽어보시고 들어보세요.
is hawaii a dry state
https://trendingsimple.com/hawaii/fly-drone-kauai/#do-lithium-batteries-go-in-hand-luggage-or-hold